본문 바로가기

주식 · 투자

영업이익률을 통해 본 현대상선(HMM) 주가

반응형

 

 

 

최대의 흑자를 누리고 있는 현대상선, 왜 과거에는 적자였나?


 현대상선의 현 주가는 33,400원으로 어제에 비해서도 약 7%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그 주가는 21만원에서 만원대로 떨어져서 그야말로 희망이 없는 휴지조각이 되었었습니다. 그 하락세에 비해 지금의 상승세는 상승세도 아니지요.

 

 

 당시에 21분기 연속적자를 이끌었던 원인은 미-중무역전쟁, 미-아랍권 무역전쟁, 한일무역전쟁이 수요깎아먹기 역할을 했고, 초대형 외국 선사들의 컨테이너 가격경쟁이 순이익 깎아먹기 역할을 하며 구조적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세금을 수혈받아 생존하고 있는 식물인간과도 같은 존재였죠.

 

 

 현대상선 흑자의 원인인 컨테이너 가격, 지금의 상태는 어떠한가


 컨테이너 한 개당 운임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느냐는 현대상선의 주가를 결정합니다. 컨테이너 단가가 높을수록 현대상선의 이익은 비례하여 커지죠. 일단 그 지표인 CCFI 등을 보겠습니다.

 

 

 

 중국 및 상하이발 컨테이너 운임이 서서히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고수준의 운임을 갖고 있고 

현대상선은 최대한 이번 기회에 뽕을 뽑아야겠지요. 백신이 돈 이후로 미국의 코로나 확진수는 크게 줄었습니다. 하루 몇십만씩 감염되던 감염자수는 현재 7만명정도이죠.

 

 

다음 글에서는 현대상선이 차후 경쟁에서 주가를 안정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술해보겠습니다.

반응형